엔터플은 배달의민족, 배민1 등을 서비스하는 토털 배달 플랫폼 서비스인 우아한형제들과 싱크트리 공급 계약 체결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싱크트리는 백엔드 노 코드 개발 솔루션으로 API를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어, 기업의 마이데이터 및 정보제공자 사업에 필수적인 서비스다. 우아한형제들과의 공급 계약 체결은 API 관리의 주요 고객인 금융·통신·의료뿐만 아니라, 빅테크 및 스타트업 기업들도 API 개발 관리의 효율성을 중시하고 있다는 선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데이터 경제 시장에서 API의 중요성은 점점 더 부각되고 있다. 올 1월부터 안전한 API 방식의 금융 마이데이터가 전면 시행되면서 마이데이터 사업자는 API를 바탕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고, 금융 소비자는 본인의 신용 정보와 금융 상품 등 각종 데이터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빅테크, 금융, 의료, 행정, 교육 등 개인 정보를 활용하는 모든 기업은 마이데이터 사업을 위한 기반 환경을 준비 중이다.
엔터플은 이를 위해 마이데이터 표준 API 생성이 가능한 ‘싱크트리’로 여러 산업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개인이 자신의 개인 정보를 주체적으로 관리하고 능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완성했다. 나아가, 국내선도 클라우드 전문 기업인 메가존클라우드와의 협력으로 더 많은 기업들의 마이데이터 사업 전환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엔터플은 메가존클라우드가 가진 클라우드, 마이데이터 및 온라인투자법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 등에 대한 전문적인 역량과, 자사의 백엔드 노코드 개발 솔루션인 싱크트리를 활용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내의 여러 마이데이터 사업 고객을 지원할 예정이다.
엔터플 박현민 대표는 “우아한형제들과의 성공적인 싱크트리 공급 계약을 바탕으로, 정보제공자로서의 API 제공은 물론, 마이데이터 사업을 위한 API 솔루션이 필요한 더 많은 빅테크 기업 및 스타트업들이 싱크트리로 대비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한편, 엔터플은 AIG, KB증권 BaaS, KSNET, DL E&C 등 대형금융/결제, 건설 기업 및IT/빅 테크 기업에 공공.마이 데이터 API 개발솔루션인 싱크트리를 서비스 중이다. 특히 싱크트리는 최근 APACCIOoutlook 선정, 2022 최고의 노 코드/로우코드 솔루션으로 선정되어 명실상부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백엔드 노 코드 개발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다.